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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차산업(농촌융복합)/6차산업활성화지원센터

6차산업지원센터에서 하는 일

by 친절한 봉수네 2020. 1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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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차산업지원센터에서는

농촌융복합산업법(6차산업법)에

의거해 6차 산업 활성화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요약해 보자면

크게 6가지 업무로 정리할 수 있겠는데

본 포스트에서는 이 6가지 업무에 대해

개략적으로만 제시하겠다.

 

이중 4가지의 6차산업지원센터 업무는

농업인 또는 6차산업사업자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업무이기 때문에

추후 하나씩 상세히 설명하도록 하겠다.

 

추후 6차산업지원센터에서 하는 일을

하나씩 상세하게 소개하는 이유는

 

6차산업지원센터 업무는

농촌융복합산업법(6차산업법)에 의해

규정되어 있으며 임의로 변경할 수 있는

업무가 아니기 때문에

 

농업인 또는 6차산업사업자들이

6차산업지원센터 업무를 우선

구체적으로 파악한 후 나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이고 어떻게 도움을

받을 수 있을지를 알고 나서 현업에

필요한 도움을 시의적절하게 받으라는

의미에서 소개하는 것이다.


6차산업지원센터의 설립 목적은

크게 6차산업사업자 육성과

그들의 제품 판로 확대라 할 수 있다.

 

따라서 6차산업지원센터의 목적과

연계한 주요 업무는 다음 3가지

 

① 6차산업사업자 육성과

② 그들의 제품 판로 지원 그리고

③ 6차산업 기반 조성

 

이에 대해 하나씩 간략하게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6차산업사업자 육성 사업

 

이에는

① 6차산업인증사업자 지정·관리

업무와

② 현장코칭(컨설팅)업무가 있다. 

 

사실 이 두 가지 업무가

6차산업지원센터의

가장 중요한 업무라 할 수 있다.

 

즉 농업인 입장에서 볼 때 누구나

자격요건만 갖춘다면 실질적인 혜택을

받아 볼 수 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꼭 필요한 부분이다 

 

즉 6차산업인증사업자가 되면

현실적이고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자격요건을

갖추어 인증을 받아 볼 필요가 있겠다.

 

또한 현장코칭 역시 비즈니스를

진행하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이나

애로사항을 현장에서 바로 전문가로부터

현실적인 컨설팅을 받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업무 중 하나이다.

 

두 번째

인증 사업자 제품 판로 지원 

 

이에는 

③ 안테나숍 업무와

④ 유통채널 판매플랫폼 구축

업무가 있다.

 

6차산업인증사업자 제품들 중

제품 품평회를 거쳐 선정이 되면 안테나숍에

입점을 할 수 있는데 일정 기간 동안

입점해 있으면서 시장 친화적인 제품을

개발한다거나 6차산업과 연계해 홍보를

할 수도 있다.

 

또한 유통채널 즉 지역 대형마트 등에서

프로모션 등을 통해 우수제품으로 발굴될

수도 있고 판로도 지원받을 수 있다.

 

세 번째 

6차산업 기반 조성사업

 

이에는

⑤ 기초실태조사 업무와

⑥ 시설 디렉토리 구축 업무가 있다.

 

이 업무들은 농업인들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업무들로 6차산업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업무들로 보면 될 것 같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6차산업지원센터에서 하는 일에

대해 개략적인 설명만 하였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각각의 업무에 대해 세부 내용까지

설명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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