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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차산업(농촌융복합)/6차산업마케팅

코로나19 시대 농촌마케팅의 7가지 변화

by 친절한 봉수네 2020. 1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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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는 도시, 농촌 할 것 없이

모든 곳에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필자가 농촌 6차산업전문위원으로

농촌 관련 컨설팅이나 심사, 강의 등을

많이 하다 보니 당연히 코로나19가

농촌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을

많이 두어왔다.

 

그러던 중 충북 옥천군에서

충북6차산업활성화지원센터의

주관으로 

코로나19 시대 농촌마케팅의

7가지 변화 대한 강의 의뢰가

있어 옥천을 다녀왔다.

 

요즘 코로나19의 영향이 더욱 커지는

상황이라 시간이 좀 지난 강의록이지만 

농촌경제 활성화 및 농촌마케팅에

도움이 될까 싶어 이렇게 강의록의

일부를 발췌하여 올린다.

 

옥천군 농업인 역량강화교육


코로나19 대응 농촌마케팅 방향

많은 농업인들을 만나 코로나19로

인한 피해 얘기를 들어보니

참 많이 심각하다.

 

한 분 한 분의 얘기를 모아

요약정리해 보았다.

 

코로나19로 인한

농촌에서의 변화

 

코로나19로 인해 매출 감소는 

말할 것도 없고 비대면(Untat)

상황으로 체험활동도 

대폭 축소되었다.

 

또한 지역별 푸드플랜의 한 축인

관공서 및 학교 납품도 대폭 축소되어

수입원 감소가 심각한 상태이다.

 

이래저래 코로나19는 농촌을

궁지로몰아넣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농촌마케팅에

영향을 미칠 키워드들은

아래 7가지로 정리해 보았다.


코로나19 시대 농촌마케팅의 

7가지 변화

농촌마케팅에 영향을 미칠

7가지 키워드들을 하나씩

설명하겠다.


먼저

① 디지털(온라인)화 가속

 

당연한 얘기겠지만 코로나19로 인해

농촌마케팅의 온라인화는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

 

지금도 온라인을 통한 농촌마케팅이

대세인데 향후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

 


② 비대면(언택트 Untact)

 

비대면(언택트 Untact) 시대에

온라인마케팅의 가속화와 함께

온라인 유통시스템도 더욱 다양화,

심화될 것이다.

 

농업인들도 온라인으로 눈을

돌리지 않으면 코로나19 시대에

생존하기 쉽지 않을 것이다.

 

코로나19

비대면(언택트 Untact)으로 인하여

소비자들과의 직접적인 만남은 줄어들

것이며 판매 유도를 위한 다양한

온라인 유통시스템이 개발될 것이다.

  

경북 문경시 드라이브 스루

유통시스템

양평 드라이브 스루 유통시스템

캠 마켓도 비대면(언택트 Untact) 시대

새로운 유통시스템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농촌에서도 캠 마켓을 활용해 보자는

차원에서 로컬푸드 직매장 또는

개별 농업경영체들도 그 접근 방법을

한번 고민해 볼 필요가 있겠다.

개략적인 내용만 제시한 것이고

구체적인 내용은 고민해 볼 필요가

있겠다.

 

비대면(언택트 Untact) 시대로

배달 수요와 혼밥, 혼술도

급증할 것이다.

 

그렇다면 이를 농촌에서는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HMR(가정간편식) 식품으로의

전환을 고려해 볼 필요도 있겠다.

 

물론 이는 1개 기업에서 할 수 있는

접근은 아니고 지역별로 공동으로

특화식품을 개발해 

HMR(가정간편식) 식품을

개발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겠다.

 

개별 기업 또는 공동으로

농산물 꾸러미 세트 시장을

확대해 보는 것도 방법일 수 있겠다.

 

경북 김천 해피마켓과 하동군 농산물직거래 장터


③ 위생적인 생활

 

이제는 위생시스템 구축은 필수이며

마케팅 요소로도 활용해 볼 수

있겠다.

 

농촌진흥청의 농촌관광 클린사업장도

적극 활용해 볼 필요가 있다.

 

농촌진흥청의 농촌관광 클린사업장 


④ 야외 활동 욕구 증가

 

너무 오랜 기간 동안 외출도 마음대로

못하다 보니 외출욕구가 폭증할 것이다.

 

이런 욕구를 농촌으로 끌어들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가족단위로는 외출도 하고 움직이기

때문에 가족단위 체험을 유도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놓고 체험프로그램

등을 개발하는 것도 주효할 것이다.

 


⑤ 음식의 질에 대한 욕구 증가

 

배달음식에 많이 의존하다 보니

음식의 질에 대한 욕구가 증가할 것이고   

 

이를 농산물을 활용한

온디멘드 사업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것도 고려해 볼 필요 있겠다.

 


⑥ 다중밀집사업 - 사양길(?)

 

다중밀집은 분명히 피하려 할 것이기

때문에 이를 회피하는 방법

즉 가족단위 판매나 체험 활동 등을

개발할 필요가 있겠다.

 


⑦ 기타

 

 주변국들의 변화 특히 중국의 변화에

따른 비즈니스 영역 확대도

고민해 봐야 할 것 같다.

 

충북 옥천에서의 강의 내용 중

일부만 발췌해 업로드한 것으로

시간은 좀 지났지만 모두 힘든

이 시기에 혹시 도움이 되면 좋겠다

싶어 포스팅하니 참조 부탁드린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필자(김봉수)의 저서

 

6차산업마케팅

-6차산업으로 성공하기-

를 참조해 주시길 부탁드린다.

 

BSN 비에스엔 코로나19 시대 농촌마케팅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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