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친환경 식물 병해충 방제제 난황유 만들기

by 친절한 봉수네 2024. 7. 30.
728x90
반응형

 오늘은 반려식물병원 원예교육에서 친환경 병해충 방제제인 난황유 만들기 실습을 해 보았다.

그간 인터넷을 통해 만들어 보려 했으나 왠지 복잡한 것 같아 차일피일 미루다 오늘 제대로 좋은 기회를 잡은 것이다.   

1. 난황유(卵黃油)란?

난황유(卵黃油)란 채종유, 카놀라유, 해바라기유 등 식용유를 계란노른자로 유화시켜 만든 친환경 식물 병해충 방제제로 각종 병해충 방제 특히 응애벌레 예방과 치료 목적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한다.

난황유 제조 및 활용

1) 사용방법

난황유를 예방목적으로 사용할 때는 10~14일 간격, 치료 목적으로는 5~7일 간격으로 살포해 주면 되는데 난황유가 병해충에 직접 닿지 않으면 효과가 없기 때문에 병해충에 닿을 수 있도록 식물의 이곳저곳에 골고루 충분히 살포해 주어야 한다.

치료목적인 경우 5~7일 간격으로 3회 반복해서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2) 제조 시 식용유와 계란노른자 첨가량

준비 재료 예방목적(0.3% 용액) 치료목적(0.5% 용액)
2리터 20리터 200리터 2리터 20리터 200리터
식용유 6ml 60ml 600ml 10ml 100ml 1000ml
계란노른자 1개(약 15ml) 1개(약 15ml) 7개 1개(약 15ml) 1개(약 15ml) 7개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양으로는 2리터가 적당하리라 생각되지만 대용량이 필요하다면 위 첨가량을 참고하면 된다.

2리터 패트병에 계란노른자 1개(흰자와 분리)와 식용유 6㎖(예방) 또는 10㎖(치료)를 넣어 제조하면 된다.

난황유 제조 및 활용 가이드라인

3) 난황유 사용 시 주의사항

생물을 이용해 만들기 때문에 최저온도 5℃ 이하 또는 최고온도 35℃ 이상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안전하며

난황유 농도가 높거나 너무 자주 살포하면 작물 생육에도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나 주의할 필요가 있다.

난황유를 만든 다음 보관은 냉장고에 하면 되고 시간이 지나면 하얀 덩어리가 윗부분에 뜨게 되는데 신경 쓸 필요 없이 잘 섞어 사용하면 된다. 

 

난황유는 식용유와 계란노른자가 주요 재료인데 식용유가 물에 녹지 않기 때문에 계란노른자가 유화시키는 역할을 하게 된다. 따라서 두가지 주요 재료 중 핵심은 식용유로 난황유의 효과를 만들어 간다고 보면 된다.

 

4) 식용유의 방제 효과

아래에서 필자 같은 식집사들에게는 아마 장미흰가루병과 장미점박이응애가 눈에 들어올 텐데 방재 효과가 90% 이상을 보인다니 꽤 관심이 간다.

(1) 직접적인 효과

병원균 및 해충에 대한 살균, 살충 작용 

● 병원균의 세포벽을 침투하여 원형질을 파괴하고 지방 대사를 방해해 죽게 한다.

해충의 기문을 막아 호흡과 대사를 방해해 죽게 한다.

(2) 간접적인 효과

작물에도 보호막을 형성해 병원균 침투 억제

● 작물 표면에 피막을 형성해 물리적으로 보호막 역할을 한다. 

● 병원균의 발아와 침입 억제 및 해충 기피 효과가 있다. 

식용유 방제 효과

2. 난황유 제조 방법

오늘 반려식물병원에서 준비한 난황유 제조 재료와 도구들을 보면

믹서기(전기선 포함), 물 200ml, 계란 1개, 식용유 6~10㎖ 그리고 믹스용 그릇 등이 있다.

난황유 재료 및 도구들
난황유 제조 준비물

1) 물에 계란노른자를 풀어준다.

먼저 적당량의 물에 계란노른자를 넣고 믹서기로 2~3분간 충분히 풀어준다.

난황유 재료

2) 계란노른자 물에 식용유를 넣고 혼합한다.

방금 섞은 계란노른자 물에 목적에 맞는 식용유(6~10㎖)를 넣고 다시 5~7분간 충분히 혼합한다.

난황유 만들기

3) 목적에 맞는 양의 물에 타서 작물에 살포한다.

집에서 사용할 경우 2리터의 물에 타서 잘 섞은 다음 작물에 골고루 충분히 살포한다.

 

반려식물병원에서 난황유 제조 후 조별로 참여자들에게 분배하기 위해 병도 준비를 해 주었다.

난황유 분배

필자는 제조 과정에서 잡일을 좀 했다고 상대적으로 많은 양의 난황류를 분배받았다. 

난황유

원예교육 후 집으로 가져와 2리터 병에 물을 넣고 난황유 희석액을 만들었다.

이 정도의 양이면 아마 당분간은 충분히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난황유 희석액 만들기

 

마무리

그동안 필요하기는 했는데 게을러서(?) 못 만들었던 난황유를 아주 쉽게 만들게 되었다.

꽤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당분간은 병해충으로 부터 좀 여유를 가질 수 있을 것 같다.

다 떨어지면 또 만들면 되고, 한번 만들어 보았으니 두번, 세 번도 쉬울 것 같다.

필요하신 분들은 위 난황유 제조 과정을 따라하면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니 참조 부탁드린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