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끊어진 롤스크린 블라인더 구슬 줄 간단 셀프 수리 교체

by 친절한 봉수네 2025. 1. 23.
728x90
반응형

 오늘은 평소에 그 중요성에 대해 그다지 느끼지 못했다가 툭 끊어져 버리고 나서 몹시 필요하게 느꼈던 블라인더 구슬줄 셀프 수리 과정에 대해 설명하려 한다. 무심코 잡아당겼다가 속절없이 블라인더 구슬줄이 툭 끊어져버려 몹시 당황스러운 상황이라 업자를 불러 수리 또는 교체를 맡기려 했으나 가만히 블라인더 구조를 뜯어보니 셀프로도 고칠 수 있을 것 같아 도전해 보기로 하였다.

롤스크린이나 블라인드에 구슬줄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이런 일이 자주 발생할 것 같아 혹시 도움이 될까 싶어 블라인드 구슬줄 셀프 수리, 교체 작업 과정을 상세히 정리해 보았다. 

 

롤스크린이나 블라인드 구슬 줄 수리, 교체 작업은 다음 2가지 방법으로 시도해 보았다.

 

목차

1. 끊어진 블라인더 구슬 줄 셀프 수리 또는 교체 방법 

1) 끊어진 구슬 줄을 원래의 자리에 다시 넣는 방법 

2) 블라인더 구슬 줄 커버 분리 후 수리 방법

마무리

1. 끊어진 블라인더 구슬 줄 셀프 수리 또는 교체 방법 

끊어진 블라인더 구슬 줄이다. 용어는 검색해서 찾았다. 

끊어진 블라인더 구슬줄

1) 끊어진 구슬 줄을 원래의 자리에 다시 넣는 방법 

블라인더 구슬 줄이 끊어진 곳을 보면 아래 사진처럼 비어있다. 

블라인더 구슬줄 끊어진 자리

올라가서 좀 더 자세히 들여다 보면 블라인더 구슬줄이 끊어져 나온 롤이 보인다. 롤 자체에 톱니처럼 홈이 있어서 구슬 줄을 당기면 블라인더의 방향이 돌아가게 되어 있다. 저 롤 한쪽 구멍에 구슬줄을 넣어 다른 쪽 구멍으로 빼내볼 생각이다. 

블라인더 구슬줄 끊어진 자리 2

끊어진 블라인더 구슬 줄 한쪽에 좀 단단한 실을 묶고 그 끝에 쉽게 휠 수 있는 철사를 연결하였다.    

블라인더 구슬줄 수리 준비

먼저 철사를 휘어서 한쪽 구멍에 살살 집어넣으면 다른 쪽 구멍에서 볼 수 있는 위치까지 오게 된다. 이때 갈고리 같은 것으로 살짝 잡아당기면 쉽게 철사 끝을 당길 수 있다.  

블라인더 구슬줄 자리에 넣기 1

계속 당기면 실이 딸려오고 결국 구슬 줄도 올라온다.  

끈으로 묶은 라인더 구슬줄

그리고 계속해서 살살 잡아당기면 블라인더 구슬 줄을 다른 쪽 구멍으로 가져올 수 있다.  

블라인더 구슬줄 자리에 넣기

블라인더 구슬 줄을 다른 쪽 구멍으로 가져와 당기면 만사형통 순조롭게 끝날 줄 알았는데 롤에 있는 톱니 때문에 쉽게 관통이 되질 않는다. 아뿔싸

그래도 시간을 가지고 살살 조작을 하면 어느 정도까지는 당길 수 있다.   

블라인더 구슬줄 자리에 넣기

그런데 이렇게 시간과 노력을 들인다는 것이 아무래도 비효율적인 것 같아 포기하려고 하는데 구슬줄 상단에 커버가 보인다. 그냥 보면 모를 수도 있겠으나 일단 틈(파란색)이 있다는 것에 희망을 가지고 커버를 분리시키기로 하였다.

블라인더 구슬줄 분리 가능(?)

2) 블라인더 구슬 줄 커버 분리 후 수리 방법

드라이버를 이용해 틈을 벌려 블라인더 구슬 줄 커버를 벗기려 하였으나 쉽게 벗겨지지는 않았다. 

그래도 강하게 벌려 뜯어내다시피하며 구슬 줄 커버를 떼어냈다.   

블라인더 구슬줄 커버 분리

분리된 구슬 줄 커버 앞 뒤를 보니 엥!!! 이게 뭐야?

구슬 줄 커버에 나사가 있다. 원래 나사를 이용해 커버를 떼거나 붙이도록 되어 있는데 블라인더 커버와 벽 사이 간격이 좁아 보이지 않았던 것이었다. 알았다 해도 드라이버가 들어갈 수가 없기 때문에 결국 억지로 떼어낼 수밖에 없었을 것 같다.  

블라인더 구슬줄 커버 & 롤 1블라인더 구슬줄 커버 & 롤 2

다시 원점으로 돌아와 구슬 줄 롤을 끼운 다음 그 위에 구슬 줄을 살포시 오려놓았다.  

이때 주의할 점은 블라인더 구슬 줄을 당긴다고 생각해 양쪽으로 충분한 길이를 두는 것이 좋다. 정 가운데를 올려놓는 게 좋은 듯하다.  

블라인더 구슬줄 롤 삽입블라인더 구슬줄 끼우기

그리고 블라인드 구슬 줄 커버를 붙이면 셀프 블라인드 구슬줄 수리/교체는 마무리된다. 어차피 나사를 돌릴 공간이 없고 이미 떼어낼 때 나사 구멍이 깨진 상태라 그냥 살짝 붙인 다음 테이프로 단단하게 마무리하였다. 

 

다행히 성공적으로 블라인드 구슬 줄 수리/교체 작업은 마무리하였고 지금까지 별탈없이 잘 사용하고 있다. 

블라인더 구슬줄 커버 덮기

 

마무리

집안에서 고장난 부분을 수리할 때는 처음에는 좀 막막하지만 우여곡절 끝에 고치고 나면 그만큼 만족도가 높다.  

이번 롤스크린 블라인더 구슬 줄 수리 교체 작업도 약간의 시행착오가 있었지만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나니 많이 만족스럽다. 혹시 비슷한 상황에 있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 좀 자세히 정리해 놓았으니 필요시 참조 부탁드린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