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6차산업(농촌융복합)/6차산업마케팅

마케팅의 시작과 끝 ① 소비자 생각 알기

by 친절한 봉수네 2021. 1. 21.
728x90
반응형

마케팅은 소비자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지난 포스팅에서 설명했었다.

 

6-cha.tistory.com/52

 

마케팅의 시작과 끝은 소비자

"6차산업마케팅도 마케팅이다"란 지난 포스팅(아래 참조)에서 결론적으로 마케팅의 시작은 소비자라고 얘기했었다. 그러면서 많은 사람들이 소비자를 안다고 생각하는데 사실은 전혀 그렇지 않

6-cha.tistory.com

그리고 소비자에서 출발한다는 것은

먼저 소비자를 알아야 함을

의미한다라고도 설명했었고

 

소비자를 안다는 것에는

다음 두 가지

 

① 소비자 생각 알기

② 소비자 행동 알기

 

위 두 가지를 꼭 알아야 함도

설명했었다.


사실 이 부분은 마케팅을 전공한

사람들도 많이 어려워하는

부분이다.

 

그렇지만 마케팅이 필요하고

마케팅을 활용할 사람들

즉 소비자를 대상으로 비즈니스를

해야 하는 사람들은 이 부분이

반드시 꼭 필요한 것이다.

 

왜냐하면

소비자 생각을 알면 마케팅 전략

방향이 보이며

소비자 행동을 알면 마케팅 집행

방향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소비자를 알면 이미 마케팅의

대부분을 알고 마케팅을 시작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러니 반드시 소비자를 알아야 한다.

 

내가 나를 모르는데 어떻게 소비자를

알 수 있겠는가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본 포스팅에서 소비자를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테니

하나하나 따라 하면 될 것이다.

 

여기에서 제시하는 내용은 

농업인, 6차산업사업자들을

대상으로 6차산업마케팅 강의를

할 때마다 강조하는 내용으로

필요성을 느끼는 많은 수강생들은

매우 호의적인 반응을 보였었다.

 

필요를 못 느끼는 분들은...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소비자는

마케팅 및 비즈니스의 시작이자

끝이다.

 

소비자를 안다는 것은

꼭, 반드시 필요하다.


자 그럼 먼저 소비자 생각은

어떻게 알까?

 

본격적으로 얘기해 보도록 하겠다.

먼저 소비자 생각을 알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나의 입장이 아니고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할 줄 알아야 한다.

 

내가 소비자라면 어떻게 생각할까?

이렇게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하다 보면

소비자들이 보는

눈(소비자 관점 - 소비자 마인드)이

생기게 된다.

 

그리고

이 소비자 관점(소비자 마인드)이

생기면 소비자들이 무슨 생각을

하며 무엇을 원하고(Wants)

필요로(Needs) 하는지를

알 수 있게 된다.

 

그러면 그들에게 그들이

원하는 것을, 필요로 하는 것을

주면 된다.

 

당연히 나의 제품/서비스에 대해

 뭐라 얘기를 해야 할지(특장점),

차별화 포인트는 무엇으로 할 지도

결정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효율적인 마케팅 채널도

선정할 수 있게 된다.

 

이 모든 것이 마케팅 전략이

된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소비자 입장

(소비자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을까?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하는 방법

① 대부분의 사업자들이 가지고

있는 생산자 관점(생산자 마인드)

버리기

 

생산자 관점

· 내 제품/서비스가 최고야

· 이만한 제품/서비스 없어

· 주위에서 내 제품 다 맛있다고 해

· 주위에서 내 제품/서비스 다 알아

· 최고의 원료로 진짜 열심히 만든

최고의 제품이야. 등등

 

그러나 소비자들은?

 

소비자 관점 : 그러나 현실은 전혀

그렇지 않다는 것 

소비자들은 내 제품/서비스에 대해

알지도 못하고 관심도 없다.

 

② 실생활에서 실제 제품을

구입할 때 나(소비자)의

행동 상기하기

나의 제품/서비스의 소비자들도

나와 똑같이 행동한다는 것

역지사지(易地思之)

 

③ 제품의 패키지를 볼 때마다

소비자 입장에서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구매 요소가 있는지 생각해 보기

   

④ 블로그의 포스트 제목만 보고

어떤 내용인지 파악해 보기

그리고 소비자에게 도움이 되는

포스트인지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해 보기

 

★ 상기 내용을 가능한 부분

(①~④)에서 반복적으로

연습하다 보면 드디어 보이기

시작한다.

 

많이 안 해 본 사람들은

어려울 수도 있다.

그러나 한 번 두 번 해 보면

의외로 쉬울 수도 있다.

 

꾸준히 노력하면 나의 것이

된다.

 

소비자 관점은 마케팅에서

필수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