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마케팅

식물마케팅 - 정의 종류

by 친절한 봉수네 2023. 1. 10.
728x90
반응형

식물마케팅에 대한 정의가 아직은

확실하게 정립되어 있지 않은 것

같아 필자의 마케팅 관련 경험과

지식을 토대로 식물마케팅이

무엇이며 어떻게 실무에서

전략적으로 접근해 나가야 하는지

하나씩 정리해 보고자 한다.

 

이후 본 식물마케팅 카테고리에

관련 포스트를 하나씩 게재할

계획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식물마케팅이란?

 

식물마케팅이란 식물과 관련된

마케팅 활동을 말한다.

 

그렇다면 식물과 관련된 마케팅은

크게 두 가지 방향에서 생각해 볼 수

있겠다.

 

① 식물 자체를 판매하거나 유통시키기

위하여 행하는 식물마케팅

- 화원, 꽃가게

- 화훼단지, 꽃시장

 

② 주체(기업/단체, 제품, 장소 등)의

가치를 활성화/극대화시키기 위하여

식물을 활용해 진행하는 식물마케팅

- 식물원, 수목원

- 식물 카페, 식물 캘러리

- 백화점(식물)

- 기업 플랜테리어 등

 

 

식물 자체 식물마케팅

 

주체의 가치를 위한 식물마케팅

 


식물마케팅의 개념에 대해

어느 정도 정리는 되었다고 하겠으나

그렇다면 식물마케팅에서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마케팅이란?

 

좀 복잡하고 어려운 부분일 수 있어

각색을 해서 쉽게 정리해 보았다.


마케팅이란 소비자들의 욕구와 필요를

 가려내고 그런 욕구의 수익성을

평가한 다음조직이 가장 적절하게

 부응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

프로그램을 개발, 시장에 내놓은 다음

 조직 내 구성원들이 소비자들의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과정을 말한다.

 

즉 소비자들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한 다음

이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모든 노력을 말한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식물마케팅 사례에

대해 정리해 보겠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