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마케팅에 대한 정의가 아직은
확실하게 정립되어 있지 않은 것
같아 필자의 마케팅 관련 경험과
지식을 토대로 식물마케팅이
무엇이며 어떻게 실무에서
전략적으로 접근해 나가야 하는지
하나씩 정리해 보고자 한다.
이후 본 식물마케팅 카테고리에
관련 포스트를 하나씩 게재할
계획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식물마케팅이란?
식물마케팅이란 식물과 관련된
마케팅 활동을 말한다.
그렇다면 식물과 관련된 마케팅은
크게 두 가지 방향에서 생각해 볼 수
있겠다.
① 식물 자체를 판매하거나 유통시키기
위하여 행하는 식물마케팅
- 화원, 꽃가게
- 화훼단지, 꽃시장
② 주체(기업/단체, 제품, 장소 등)의
가치를 활성화/극대화시키기 위하여
식물을 활용해 진행하는 식물마케팅
- 식물원, 수목원
- 식물 카페, 식물 캘러리
- 백화점(식물)
- 기업 플랜테리어 등
식물 자체 식물마케팅
주체의 가치를 위한 식물마케팅
식물마케팅의 개념에 대해
어느 정도 정리는 되었다고 하겠으나
그렇다면 식물마케팅에서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마케팅이란?
좀 복잡하고 어려운 부분일 수 있어
각색을 해서 쉽게 정리해 보았다.
마케팅이란 소비자들의 욕구와 필요를
가려내고 그런 욕구의 수익성을
평가한 다음, 조직이 가장 적절하게
부응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
프로그램을 개발, 시장에 내놓은 다음
조직 내 구성원들이 소비자들의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과정을 말한다.
즉 소비자들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한 다음
이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모든 노력을 말한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식물마케팅 사례에
대해 정리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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