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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차산업(농촌융복합)

6차산업(농촌융복합산업)? 22년 6차산업지원센타 4가지 사업 100% 활용하기

by 친절한 봉수네 2022. 3.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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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차산업 100% 활용하기

6차산업(농촌융복합산업)이란

말을 평소 사용하는 사람이 아니면

6차산업(농촌융복합산업)이 뭔지

잘 모를 것이다.

 

오늘부터 시리즈 형식으로

6차산업이 뭐고 6차산업지원센터는

어떤 일을 하며 이를 100% 활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하나씩 자세히 정리하도록 하겠다.

 

먼저 오늘은 전체적으로

 6차산업이 뭐고 6차산업지원센터

에서는 어떤 일을 하는지

정리해 보겠다.

 

6차산업(농촌융복합산업)이란?

 

6차산업이란

농촌에서의 1차산업인 농산물을

활용해 2차산업인 제조·가공품을

생산한 후 여기에 3차산업인

유통, 판매, 체험활동, 관광 등이

융복합되어 새로운 부가가치도

 창출하고 지역의 일자리도 창출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촉진시키는

활동을 말한다.

 

이처럼 1차 X 2차 X 3차산업이

융복합되었다고 해서

농촌융복합산업 이라고도 한다.

1차산업

농산물 생산 / 특산물 생산

기타 유 · 무형 자산

2차산업

식품 제조 · 가공

특산물 제조 · 가공 등

3차산업

유통 · 판매 · 체험 · 관광 ·

외식 · 숙박 · 치유 · 교육 등

 

22년 6차산업지원센터에서 하는 일

 

6차산업을 진행하고 있는 6차산업

경영체들을 위해 법의 규정에 따라

6차산업지원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그런데 6차산업지원센터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아직 잘 모르는

경영체들도 많이 있어

6차산업지원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업들에 대해

먼저 개략적으로 설명을 하겠다.

 

1. 22년 6차산업 인증제도

 

우선 18년 기준으로

6차산업 경영체 12,460개소 중

6차산업 인증 경영체는

1,524개소로 12%에 불과하다.

 

21년 기준으로는 인증 경영체는

2,034개소로 18년 기준 12%에서

크게 증가하지 않은 듯하다.

인증 경영체 수(21년 말 기준)

 

6차산업 인증 자격 요건

 

① 대상 주체 여부

 

농촌융복합산업법 제2조에서

규정한 농업인, 농업법인, 농업관련

생산자단체 · 소상공인 · 사회적기업

· 협동조합 및 사회적 협동조합

· 중소기업 · 1인 창조기업 등

 

블랙커런트 농장

 

② 사업장 입지

 

「농업 · 농촌 및 식품산업기본법

3조 제5호」에 규정된 농촌지역

 

③ 형태 및 주재료 지역비율(품목)

 

농촌융복합형태 여부

: (1차 X 2차), (1차 X 3차)

또는 (1차 X 2차 X 3차)

 

인증표시가 가능한 주원료 품목

기재

: 사업계획서(서식)에 기재된

주원료 품목 제품만 인증 표시

(: 사과(사과즙, 사과젤리)

 

주원료 공급의 증빙가능 여부

: 가공품에 사용되는 주원료는

자가생산, 계약재배, 지역매입

통하여 생산되는 농산물(국산)

사용하고 사업장이 소재하는

·도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50%

이상으로 하되 다른 시·도에 접해

있는 시·군의 경우 인접 시·군도

동일지역으로 간주

 

지역매입을 통해 조달하는 경우

매매계약서, 거래내역서, 계산서

증빙 확인 필수

 

④ 사업성과

 

최근 2년간 사업성과(매출액)

있고 평균 매출액이 최근 2개년

평균 농가 소득 43백만원

달성 및 증빙 필요

 

국세청 등 국가기관에 신고된

부가가치세과세표준확인원 또는

표준 재무제표(손익계산서)

증빙가능한 서류로 산정

 

⑤ 기타

 

서면 및 현장심사를 위한

구비서류 증빙여부

    - (일자리) 4대보험 신고서류,

일용직 신고서,

임시근로자 근무확인서 등 확인

    - (지역농산물) 자가생산 증명서,

계약재배 협약서, 매매계약서

등으로 확인

 

예비인증제도

 

21년부터 진행 중인 제도로

6차산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아직 미인증 경영체들이 대상

 

상기의 6차산업 인증 자격요건

①, ②, ③은 충족되나 ④ 매출액이

부족한 경우 예비인증 신청 가능

 

예비 인증 기간은 2년이며

 

예비 인증시 혜택으로는

컨설팅 1회 무료 지원,

박람회, 품평회 참가 1회 이상 지원

교육 우선 신청 자격 부여

본인증 시 가점 부여 등

 

2. 전문상담 및 현장코칭 지원

 

대상 : 6차산업 예비인증경영체

/ 인증경영체

/ 6차산업을 추진하는 경영체

(※ 즉 농업인이면 가능)

 

주체 : 국비 50%. 지방비 30%.

자부담 20%

 

분야 : 경영전략 / 마케팅, 디자인,

홍보 / 재무, 생산성 향상

/ 지적 재산권, 법률 / 농촌관광

/ 수출 / 제품개발, 가공기술

/ 공장 신증축 / 품질위생관리,

법규준수, 공정개선 / ICT

/ 음식개발 / 기타 필요 분야

 

신청 : 6차산업지원센터

: 자금 소진까지

 

 

현장코칭 유형

 

① 일반 코칭

분야별 전문가 코칭을 통한

애로사항 해소 목적(최대 4)

1건당 50만원(자부담 10만원)

1건당 최소 2회 또는 5시간 이상

코칭

 

② 제품 컨설팅

· 오프라인 대형마트,

백화점 등 유통업체 입점 전제

제품 품질관리, 포장디자인,

스토리텔링 등 코칭

1300만원(자부담 60만원)

(최대 2, 600만원)

 

③ 보육 매니저

경영진단, 사업계획 수립, 마케팅

등 지원

최대 12개월 상시 컨설팅

100만원(자부담 20만원)

최대 12개월

210시간 이상 방문 컨설팅

 

HACCP 컨설팅

HACCP 의무 적용 대상 6차산업

경영체에 컨설팅 및 인증 획득에

필요한 검사비·수수료 등

경비 지원

한국농어촌공사 주체

(국비 80% / 자부담 20%)

 

3. 지역 및 중앙 단위 판로·마케팅

 

지역단위 유통플랫폼 활성화

 

주체 : 6차산업지원센터

 

안테나숍

소비자 반응 파악→제품 기획/생산

일종의 테스트 공간으로 마케팅

거점으로 활용

 

판매플랫폼

대형마트, 온라인 등 프로모션을

활용한 기획 판촉전(판매 지원)

 

참여업체 및 제품 선정

6차산업 인증 경영체 생산제품 중

입점 품평회를 거쳐 안테나숍,

판매플랫폼 참여업체 및 제품 선정

 

중앙단위 판로 및 마케팅

 

주체 : 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자원개발원

 

목적

6차산업 인증 경영체의 소득 안정화

및 인증 제품 소비자 접근성 향상

 

온라인 판매플랫폼

네이버, 카카오 등 주요 온라인 방송

(라이브 커머스)판매 플랫폼을

활용한 인증제품 판매 및

소비자 인지도 제고

 

대기업 폐쇄몰, 박람회, 식품 전문

온라인몰 등 소비자 접점 플랫폼을

발굴해 인증제품 판매에 활용

 

라이브 커머스 교육

인증 경영체 대상 교육

 

온라인 상설 판매관 운영

21년부터 추진

우체국 온라인 쇼핑몰활용하여

인증 경영체의 안정적인 판로

확보 추진

 

스마트 컨텐츠 제작

QR코드, 상세페이지 제작 지원 

 

6차산업제품 전문 판매관

비욘드팜 운영(서울 / 광주)

 

4. 자금(융자) 지원

 

대상

농업인으로서 6차산업을

추진 중이거나 계획이 있는 자

 

자격

사업장 입지가 농촌지역 가공품에

사용되는 주원료는 100% 국내산,

지역 농산물 50% 이상

 

시행주체 및 지원형태

시장·군수·구청장

융자 100%(농업자금이차보전)

 

대출조건 및 한도

연리 2.0% 또는 변동금리

시설 및 리모델링 자금 / 운영자금

신청 : 지자체


상기에 제시된 사업 외에

6차산업지원센터에서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이나 6차산업

경영체들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되는 사업 중심으로

제시한 것으로 이외의 사업에

대해서는 6차산업지원센터에

문의하면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안내받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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