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성모병원 안과 녹내장 검진 다녀오다. 안압 시야검사 안압상승요인
오늘은 1년에 한 번씩 가는 녹내장 정기검진이 있어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안과를 다녀왔다.
늘 다녀오는 곳이지만 갈 때마다 검진 결과가 걱정되는 건 마찬가지이다.
본 포스트에서는 혹시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에서 백내장, 녹내장으로 검진을 받으시는 분이 계시다면 혹시 도움이 될까 싶어 오늘의 검진 절차를 정리해 보았다.
목차
1. 서울성모병원 안센터 녹내장 검진
1) 안센터 안내데스크에서 접수
2) 시력검사
3) 안압 측정
4) 시야검사
5) 시신경검사
6) 박혜영 교수 진료
7) 다음 진료 예약 잡기
8) 진료협력센터
9) 환자의뢰서
10) 수납
11) 지정 병원에서 약 수령
2. 안압 상승 요인
마무리
1. 서울성모병원 안센터 녹내장 검진
본 포스팅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다 아실 것 같아 서울성모병원이나 입구 사진 등은 생략, 곧바로 서울성모병원 안센터로 직행하였다. 코로나가 심할 때는 입구에서 체킹을 하였지만 오늘은 체킹 없이 무사통과
1) 안센터 안내데스크에서 접수
서울성모병원 안센터에 들어오면 먼저 안내데스크에서 번호표를 뽑아야 한다. 그후 순서에 따라 안내데스크에 서울성모병원 카드를 제시(없으면 패스)하고 접수를 먼저 한다.
2) 시력검사
안내데스크에 접수를 하면 아래와 같은 검사용지를 주는데 먼저 시력검사를 하라고 한다.
시력측정실은 안내데스크 바로 옆에 있는데 여기서 번호표를 뽑고 기다리면 순서에 따라 호명을 해준다.
안센터에서 시력검사는 가장 기본적인 절차 중 첫번째. 안경 쓴 상태로 양쪽 1.0이란다.
3) 안압 측정
시력측정실 바로 앞에 있는 안압측정실로 가서 검사용지를 아래 바구니에 넣으면 담당자가 순서에 따라 호명을 한다.
그러면 측정기 앞에 앉아 턱과 이마를 대고 지시에 따라 눈알을 굴리면 바람이 훅 안구를 공격한다.
그러면 안압 측정 끝
필자의 안압은 양쪽 모두 정상 범위에 있다.
안압 측정을 마치면 다음에 가야 할 번호를 적어준다. 필자는 8번으로 Go Go
4) 시야검사
8번은 시야 검사실이다.
시야란 어떤 한 점을 주시할 때 눈을 움직이지 않고 볼 수 있는 범위를 말한다. 녹내장의 경우 시야 결손이 중요한 증상이기 때문에 방문할 때마다 검사를 받는다.
<시야검사 벙법>
① 표준자동시야검사기에 턱과 이마를 대고 얼굴을 고정시킨다.
② 시야검사기 주시점(노란 불)을 보고 있으면 주변에 반짝이는 불빛이 보이게 된다. 이때 리모컨을 누르면 된다.
단 검사 시간 동안 눈은 움직이면 안 되며 주시점만 보고 있어야 한다.
③ 검사시간은 10~30분 정도 소요된다.
5) 시신경 검사
시야검사를 마치고 나면 바로 옆방인 7번 방으로 검사용지가 넘어가고 순서에 따라 호명한다.
시신경 검사는 검사기 앞에 앉아 있으면 담당 의사가 기계를 작동하면서 검사를 한다.
6) 박혜영 교수 진료
모든 검사를 마치고 나면 5번 방으로 가게 된다. 5번 방에서는 검사결과에 따라 담당 의사(박혜영교수)가 전반적인 체크를 하게 된다. 오늘 필자의 검사결과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녹내장 점안액 코솝-에스를 성실히 사용한 결과로 큰 변화 없이 현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한다. 녹내장은 변화가 없는 것이 좋은 것이다. 큰 다행이다.
아마 약도 성실히 사용해서 그렇겠지만 나이가 좀 있는 사람들은 증상 악화가 더디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여하튼 감사할 일이다.
서울성모병원에서는 1년에 한 번 진료를 받지만 그사이 12개월 동안은 동네 안과에서 진행상황 특히 안압을 1개월에 한 번씩 체크해 기록한 후 제출해야 한다. 아래가 동네 병원에서 한달에 한번씩 체크한 안압검사표이다.(뒤 페이지에도 기록)
7) 다음 진료 예약 잡기
모든 진료를 마치고 나면 다음 진료를 위한 예약을 잡아야 한다. 바로 앞에 있는 예약 데스크에서 예약을 잡는다.
8) 진료협력센터
이제 수납하기 전에 진료협력센터(안센터에서 나와 좌측 끝에 위치)에서 다음 진료를 위한 서류들을 받아야 한다. 이는 동네 병원에서 진료를 받을 때 제출해야 하는 서류들이다.
9) 환자의뢰서
동네 병원에서 진료를 볼 때 올바른 진료를 위해 제출애야 할 자료들(서울성모병원 검사결과들) 중 첫 페이지이다.
10) 수납
환자의뢰서까지 받았다면 이제 마지막 단계인 수납을 하고 이미 처방된 약을 약국에 가서 받으면 된다.
수납은 무인수납기(앞에서 도우미가 도와준다)도 있고 창구에서도 수납할 수 있다.
11) 지정 약국에서 약 수령
수납을 하면서 약국을 지정하게 되어 있다.
수납을 완료하면 지정한 약국으로 가서 접수를 하고 약을 수령하면 된다.
참고로 녹내장 약은 코솝에스 점안액(스틱형)을 아침저녁으로 넣으면 되는데 가능하면 정해진 시간 즉 12시간마다 넣은 것이 좋다. 너무 간격이 길면 안압 조절에 실패할 수도 있다.
2. 안압 상승 요인
이미 녹내장인 분들에게 최대 관심사는 녹내장 악화의 원인인 안압 상승을 어떻게 하면 조절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일 것이다. 일단 생활에서 안압이 상승하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① 안압은 혈압과 깊은 관련이 있기 때문에 혈압 상승하는 일을 만들지 않는 것이 좋다.
② 동네마다 설치되어 있는 운동기구 중 꺼꾸리 등은 안압 상승의 원인이 된다.
③ 물구나무서기 등 눈이나 머리에 피가 쏠리게 하는 행동은 좋지 않다.
④ 윗몸일으키기 등 상체 운동은 복근에 힘이 들어가면서 안압 상승에도 영향을 미친다.
⑤ 눈이 몸보다 아래에 위치해 피가 쏠리면 안압이 상승하게 된다. 이런 자세로 책이나 스마트폰을 보는 것은 좋지 않다.
마무리
필자의 경우 백내장과 녹내장을 모두 겪고 있는데 원인은 장기간 고도근시 때문이라고 한다.
혹시 고도근시이신 분들은 주의할 필요가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