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과 계피 소금, 계피 효능 4가지 , 계피 활용법 4가지 계피물 만들기
계피에 대해서는 식집사 초기부터 식물에 유용하고 유익하다는 말을 많이 들어왔기 때문에 모두 다 지치는 한여름을 지나면서 식물들도 더위와 습도에 지칠대로 지쳤고 병충해도 기승을 부려 특단의 조치로 계피를 사용해 보기로 하였다.
오늘은 장마철이 아니라도 평소에 충분히 활용해 볼 수 있는 계피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목차
1. 계피(시나몬 - Cinamon)
2. 식물에 미치는 계피 효능 4가지
1) 천연 살균제
2) 천연 방충제
3) 식물 발근제
4) 식물 성장 및 생육에 도움
3. 식물에 계피 활용방법 4가지
1) 화분흙에 계피가루 뿌리기(소량)
2) 화분에 계피물 붓기 - 계피물 만들기
3) 계피물 식물 잎에 분무하기
4) 계피주머니 만들어 걸어두기
4. 소금(천일염)과 식물
마무리
1. 계피(시나몬)
계피(桂皮, 계수나무 계 - Cinamon)는 녹나무속(Cinnamomum)에 속하는 육계나무에서 새롭게 자라난 가지의 연한 속껍질을 벗겨내 말린 것을 말한다. 그런데 계피(시나몬)라고 핵도 유럽에서 유통되는 실론 시나몬과 아시아에서 유통되는 카시아 시나몬은 다른 품종으로 음식이나 실생활에서 어떤 시나몬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맛과 풍미가 달라지게 된다.
즉 우리가 수정과 등에서 사용하는 시나몬은 카시아 시나몬으로 향이 강하고 매운맛이 나는 반면 라떼 등에 들어가는 실론 시나몬은 향이 부드럽고 단맛이 난다고 하며 가격도 더 비싸다고 한다.
2. 식물에 미치는 계피 효능 4가지
계피는 사람몸뿐만 아니라 식물에게도 좋은 효능을 보인다. 대표적으로 다음 4가지를 들 수 있다.
1) 천연 살균제
계피는 항진균 특성이 있어서 천연 살균제로 곰팡이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 예방 및 치료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식물의 질병은 주로 곰팡이로 인해 발생한다.
2) 천연 방충제
계피는 방충성도 가지고 있어 개미, 모기 등 곤충 및 벌레 등의 침투도 막아준다. 심지어 고양이, 개들의 접근도 막아준다.
3) 식물 발근제
계피는 뿌리 성장을 촉진하는 천연 뿌리 호르몬 역할도 한다. 또한 줄기나 가지 절단면에 발라 주면 곰팡이 등의 침투를 막아주고 삽목 시 삽수에 발라주면 발근도 촉진한다. 필자의 경우 미니 행운목 가지를 잘라 삽목을 할 때 많이 사용한다.
4) 식물 성장 및 생육에 도움
계피는 영양분이 풍부해 식물의 성장 및 생육에 도움을 주며 유익한 미생물의 활동도 증진시켜 준다.
3. 식물에 계피 활용방법 4가지
모든 천연 영양제도 마찬가지겠지만 계피도 적당히 활용해야지 너무 과도하게 사용하면 식물의 뿌리에 나쁜 영양을 미치거나 생육에 지장을 줄 수 있다.
시중에서 계피는 스틱 형태로 판매하고 있으며 가루 형태로도 구입할 수 있다.
계피를 활용하는 방법은 크게 다음 4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겠다.
1) 화분흙에 계피가루 뿌리기(소량)
계피가루를 구입하였다면 이를 화분 흙 위에 뿌려주는데 화분 크기에 따라 계피가루 양을 조절하면 된다. 티스푼으로 반 정도를 화분흙 위에 골고루 뿌려준다. 이후 물을 줄 때마다 계피물이 흙 속으로 스며들게 된다.
현재 필자의 녹보수가 아픈 상태이기 때문에 계피물도 붓고 계피가루도 뿌려주고 있다.
2) 화분에 계피물 붓기
<계피물 만들기>
계피물을 만들 때 필자의 경우 보통 물 1ℓ에 손가락 한마디만한 조각 3 조각을 넣고 5분 정도 강불로 팔팔 끓인 다음 약물로 20분 정도 더 우려내는데 이번에는 좀 진하게 만들기 위해 물 1.5ℓ에 계피 6조각을 넣었다.
계피 6조각을 넣으니 색깔이 좀 진하다.
다 끓인 후 영양을 가미하기 위해 천일염(소금)을 3알 정도 넣었다.
소금의 효능에 대해서는 맨 아래 정리해 두었다. 참조 부탁드린다.
완성된 계피물(+ 천일염)
적당량(100㎖)을 현재 아픈 녹보수 화분흙에 골고루 부어주었다.
나머지는 냉장고에 보관하면 된다.
3) 계피물 식물 잎에 분무하기
위에서 만든 계피물을 분무기에 담아 식물 잎에 뿌려주면 살균제, 방충제 역할도 하면서 식물생장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4) 계피주머니 만들어 걸어두기
구멍이 숭숭 뚫려 있는 망사주머니에 계피조각을 넣고 식물 주변 여기저기에 걸어둔다.
계피물을 만들 때 끓인 계피를 재사용해도 된다.
계피향만으로 대단한 효과를 나타내지는 못하겠지만 천연 살균제와 천연 방충제 역할이 있으니 미약하나마 효과는 있으리라 생각한다.
4. 소금(천일염)과 식물
식물이 건강하게 성장하려면 햇빛, 물, 바람과 함께 여러 무기 성분도 필요하다.
이러한 무기 성분 중 식물 생장에 가장 중요한 10가지를 식물 생육에 필요한 10대 요소라고 하는데 10대 요소에는
탄소(C), 수소(H), 산소(O) 질소(N) 칼슘(Ca), 철(Fe), 황(S), 인(P), 마그네슘(Mg), 칼륨(K) 등이 있다.
이 중 탄소(C), 수소(H), 산소(O)는 잎의 기공을 통해 분자형태로 흡수하며 나머지 요소는 각종 화합물 형태의 무기 양분으로 물에 녹아 뿌리로 흡수된다.
소금의 주성분이 염화나트륨(염소+나트륨)이지만 이외에도 10대 원소 중 칼슘, 철, 황, 인, 마그네슘, 칼륨 등이 소금 속에 소량씩 들어있어 식물의 생육에 도움을 준다.
마무리
계피와 소금의 효능에 대해서는 익히 알고 있었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다시 한번 정리해 보았다.
식집사 생활을 하면서 천연 살충제 또는 천연 영양제로 사용할 한두개 정도의 비밀 무기는 있어야 할 것 같은데 이제 계피가 그렇게 사용해 보려 한다. 혹시 계피나 소금이 필요하신 분들에게는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