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키우기 효과 8가지 - 정서적 심리적 효과와 물리적 효과
식물을 키우다 보면 알게 모르게 다양한 효과를 느끼게 된다. 필자도 그저 식물이 좋아서 키우기 시작하였지만 키우면서 이런저런 다양한 효과를 느끼고 있다. 오늘은 식물을 키우면서 느끼는 식물키우기 효과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목차
1. 식물키우기 효과 8가지
1) 정서적 심리적 안정감, 편안함 효과
2) 운동효과 & 치유효과
3) 시각적 인테리어 효과 (플랜테리어)
4) 실내 공기정화 효과
5) 습도 조절, 천연가습기 효과
6) 온/오프 라인 교류 확대 및 창의적 아이디어 축적 효과
7) 느림과 기다림의 가치 이해 효과
8) 생명의 신비 / 소중함 이해 효과
마무리
1. 식물키우기 효과 8가지
1) 정서적 심리적 안정감, 편안함 효과
식물을 키우기 효과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효과는 아마 정서적 심리적 안정감과 편안함을 준다는 것일 것이다.
녹색의 식물을 보거나 만지면 뇌에서 신경과민과 불안감을 해소시켜 주는 알파(α) 파가 발생해 안정감이나 편안함, 여유를 느끼게 되며 이로 인해 스트레스는 감소되고 업무나 학업의 효율성은 제고될 수 있다.
2) 운동효과 & 치유효과
식물을 키우기 위해서는 싫든 좋든 꾸준히 몸을 움직여야 한다. 흙도 직접 만져야 하고 소소하게 힘을 쓰는 작업도 해야 한다. 이렇게 식물을 키우다 보면 정신적인 치유효과뿐만 아니라 육체적인 운동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정신적, 육체적 치유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 요즘 6차산업(농촌융복합산업)의 화두인 치유농업의 출발이 되기도 한다.
3) 시각적 인테리어 효과 (플랜테리어)
주변을 푸릇푸릇한 녹색 환경으로 꾸미게 되면 시각적으로 부드러운 분위기도 연출할 수 있고 정서적으로는 안정감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업무의 효율성도 제고된다.
4) 실내 공기정화 효과
식물은 미세먼지와 각종 유해물질 그리고 이산화탄소를 기공을 통해 흡수하게 되는데 이산화탄소는 광합성에 활용하고 미세먼지나 유해물질 등은 뿌리로 이동해 흙 속 미생물의 영양 공급원이 된다. 그러면서 이들의 독성은 사라지고 실내 공기는 정화된다.
5) 습도 조절, 천연가습기 효과
식물은 또한 숨 쉬는 기공을 통해 증산작용을 하는데 이때 많은 양의 수분을 방출하게 된다. 이는 실내 공기 내 습도 조절을 해주게 되는데 부지불식간에 매우 성능 좋은 천연가습기 역할을 하게 된다.
실내 습도가 조절됨에 따라 건조한 실내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감기나 기관지 관련 질환 예방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6) 온/오프라인 교류 확대 및 창의적 아이디어 축적 효과
식물키우기를 하다 보면 디방면의 정보도 필요하고 크고 작은 선택의 순간도 발생한다.
그러면 모르는 사람들과 식물키우기 관련 정보, 노하우도 공유하게 되고 성공적인 사례도 찾아보면서 선택의 순간에 활용하게 된다. 때로는 이들 정보나 사례를 바탕으로 또는 스스로의 노하우로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휘하기도 한다.
7) 느림과 기다림의 가치 이해 효과
식물키우기는 느림과 기다림이 필수적으로 동반되는 과정으로 "빨리빨리" 문화를 벗어나 여유와 기다림의 가치를 느끼게 해 준다. 뿌리가 나기 위한 한 달의 기다림, 느릿느릿 올라오는 새순... 성질 급하면 식물키우기는 어려울 수도 있다. 그러나 느림과 기다림의 가치를 알게 되면 그 기쁨은 배가되게 된다.
8) 생명의 신비 / 소중함 이해 효과
식물을 죽이지 않고 건강하게 키우기 위해 원산지나 생육조건 등을 공부하게 되고 하루하루 미세하게 변하는 식물의 변화를 보면서 생명의 신비/소중함을 느끼고 이해하게 된다.
마무리
식물키우기 효과는 아마 식집사마다 느끼는 것이 다를 수 있겠으나 위의 식물키우기 8가지 효과는 거의 공통적인 효과가 아닐까 생각한다. 식집사로서 훨씬 더 많은 효과를 느끼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