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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물마케팅

식물마케팅 1. 식물마케팅 개념

by 친절한 봉수네 2024. 8.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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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제 식물이 생활전반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상황에서 식물 관련 비즈니스는 갈수록 활성화되어가고 있다. 그런데 식물시장의 성장, 식물 비즈니스의 활성화와 함께 식물마케팅이 도입되어야 하며 개념도 정립되어 있어야 하는데 현실에서는 아직인 듯하여 미력하나마 필자의 마케팅 실무 경험과 이론을 바탕으로 식물마케팅 개념을 정립해 보려 한다.

식물마케팅 plant marketing

1. 식물마케팅 개념

아래 그림은 아직 개념 정립되어 있지 않은 식물마케팅에 대해 필자 나름대로 정리한 식물마케팅 개념도이다.

식물마케팅 개념도를 정리한 이유는 식물마케팅을 진행하는 다양한 주체들이 식물마케팅을 진행할 때 공통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식물마케팅 Framework이 있어야 할 것 같아 이론 중심이 아닌 실무적인 관점에서 정리해 놓은 것이다.     

식물마케팅 개념도

먼저 상기 식물마케팅 개념도에서 각각의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1) 주체  

식물마케팅을 진행하는 주체를 말한다. 사실 식물이 생활전반으로 들어오면서 식물관리 비즈니스나 제품 등이 대거 생기면서 

(1) 화원(꽃집), 화훼단지 또는 원예자재점

이에는 식물을 직접 판매하는 화원(꽃집) 또는 식물 관련 원예자재를 판매하는 원예자재점 등

(2) 식물원(수목원) 

식물을 통해 사람들에게 쉼과 휴식, 힐링을 제공하는 식물원(또는 수목원)

(3) 식물카페

식물에서 오는 장점을 살려 사람들에게 쉼, 휴식, 만남을 제공하며 카페 본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식물카페

(4) 기업(플랜테리어)

기업 구성원들의 사기 진작과 일의 능률 향상을 위해 기업 내 플랜테리어를 활용하는 식물 친화 기업

(5) 백화점

최근 유행처럼 인기가 높은 식물을 활용하여 백화점 고객 유인책으로 활용, 이를 위해 식물마케팅 집행

(6) 식물 관련 비즈니스, 제품들

사실 식물이 생활전반으로 들어오면서 식물관리 비즈니스나 제품 등이 대거 등장하였고 이에 대해 각 주체는 나름대로 활발히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식물 전용 호텔(가든 어스), 식물 관리 서비스(식물회관 등) 

기업 내 플랜테리어, 조경사업  

식물 맞춤 서비스 (풀리프의 플랜테일러, 라라즈 등)

식물 재배기(웰스팜, 플로린, 틔운 등)

 

그런데 여기까지 식물마케팅 개념을 확대시켜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을 수 있을 것 같다.

각 비즈니스나 제품의 목적이 명확하고 이미 이에 대해 충실히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식물마케팅 개념을 확대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각 비즈니스나 제품을 좀 더 검토해 본 후 결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2) 소비자 

일단 마케팅 개념의 출발점이 소비자이고 종착점 역시 소비자이기 때문에 식물마케팅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이 소비자이다. 즉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소비자(필요와 욕구, Needs & Wants)를 알아야 한다. 

그렇다면 소비자를 안다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이는 소비자들의 필요나 욕구(Needs & Wants)를 안다는 것을 말하며 이를 안다면 이에 맞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이에 맞는 즉 소비자들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언어로 그들을 설득시키면 되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마케팅은 매우 쉽고 간단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소비자들의 필요나 욕구(Needs & Wants)를 어떻게 제대로 아느냐 하는 것이다.

이는 매우 어려운 일로 수십년 동안 마케팅에 종사한 사람들도 많이 실수하는 부분이다.

이에 대해서는 이후의 포스팅에서 자세히 설명하겠다. 

3) 식물마케팅 대상

식물마케팅 대상은 주체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꽃집(화원)이나 화훼단지면 식물 자체가 될 것이고 식물원(수목원)이라면 식물원에서 쉼과 휴식, 힐링을 느낄 수 있는,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즉 식물원(수목원) 그 자체가 될 것이다. 식물카페라면 식물카페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음료 등)와 분위기 등이 될 것이다. 기업의 플랜테리어라면 기업 구성원의 사기 진작과 일의 능률 향상이 목적이겠지만 이를 통해 일반 소비자 대상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해 식물마케팅을 전개할 수도 있겠다.

또한 백화점에서는 고객 유치를 위해 또는 고객드의 인지도 및 선호도 제고를 위해 식물마케팅 대상을 활용할 수 있겠다.

 

식물 관련 비즈니스나 제품들은 이 자체가 식물마케팅 대상으로 이에 대한 소비자들 필요와 욕구(Needs & Wants)를 파악해 식물마케팅을 전개할 필요가 있다.

4) 소비자에게 Communication 

 

상기의 과정대로 준비가 되었다면 이제는 이런 내용 즉 식물마케팅 대상에 대한 소비자 필요와 욕구를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활동을 하여야 한다.

최근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Tool들을 활용해 선택과 집중을 통해 Communication 활동을 하여야 한다. 

2. 식물마케팅 요약 정리 

식물마케팅을 좀 복잡하게 설명하였다면 이를 좀 더 쉽게 한 문장으로 정리하자면

식물마케팅은 누가(주체)가 누구(Target, 소비자)에게 무엇(식물마케팅 대상)을 어떻게(How to, Communication) 알려서 궁극적으로 마케팅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각 주체마다 소비자가 다를 것이고 식물마케팅 대상 역시 다를 것이다. 따라서 이를 소비자에게 알리는 활동 역시 다르게 해야 할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추후 포스팅에서 하나씩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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